2025년 8월 3일 일요일

정부 '자율차 표준화 추진 전략' 발표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누리집


ㅇ 산업통상자원부 '2023 자율주행차 표준화 포럼 총회 및 국제 컨퍼런스' 를 19일 개최

ㅇ 2025년까지 KS 25건, 국제표준 30건 신규 제안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2월 19일화) 서울 소피텔에서 미국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등 국내외 전문가 100여 명과 함께「2023 자율차 표준화 포럼 총회 및 국제 콘퍼런스」를 개최하고 「자율차 표준화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자율차 표준화 추진 전략」은 국내 140여 개 기관 300여 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자율차 표준화 포럼」을 통해 지난 1년간 마련된 것으로, 데이터 표준, 핵심부품(라이다/카메라 등) 표준 등 자율주행 구현을 위해 시급한 KS 25건을 2025년까지 제정 완료하고 국제표준 30건을 신규 제안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자율차 표준화 추진전략 중 발췌(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



아울러 국제표준화기구 ISO/IEC 뿐 아니라 자율차 산업에 실질적 영향력이 큰 SAE 등 사실상 표준화 기구와의 표준 공동 개발 등 협력을 강화하여 국내 자율주행 기술이 세계시장에서 채택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진종욱 국표원장은 “자율주행 시장 선점을 위한 세계 각국의 기술경쟁은 이제 표준으로 확대되고 있다. 정부는 우리 표준에 대한 우방국과의 협력을 확대, 국내 기업이 세계무대로 뻗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자율주행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표준화 #SAE #목적기반차량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대한민국의 전환점: 인구절벽 앞에서의 기술적 모색과 사회적 과제

  대한민국의 전환점: 인구절벽 앞에서의 기술적 모색과 사회적 과제 2025년 가을, 대한민국은 '소멸'이라는 단어가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시대적 변곡점을 통과하고 있다. 지방의 공동화(空洞化)를 넘어 국가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