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근거 요약
2025년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판매량이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성장률 둔화 우려 속에서도 전동화 추세는 계속될 전망입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2025년 전기차 보조금이 최대 580만 원으로 소폭 줄어 가격 부담이 커졌습니다. 이러한 '캐즘(Chasm)'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등 국내 배터리 3사는 '인터배터리 2025'에서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기술을 대거 공개하며 기술 초격차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는 가격 경쟁 심화 속에서 기술력이 미래 시장의 핵심 변수가 될 것임을 보여줍니다.
분석 내용
현황
성장률 둔화 속 판매량은 지속 증가: 성장률은 예전만 못하지만 2025년 전 세계 배터리 전기차(BEV) 판매량은 1,51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등, 시장의 절대적인 규모는 계속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출처: Goover (S&P 글로벌 모빌리티 분석 인용)
근거: '2025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 전망: 30% 증가' 보고서 내용
차세대 배터리 기술 경쟁 본격화: 국내 배터리 3사는 '인터배터리 2025'를 통해 에너지 밀도를 극대화한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 화재 위험을 원천 차단하는 전고체 배터리(ASB) 개발 현황 등을 공개하며 기술 리더십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디지털투데이, ITBizNews
근거: '인터배터리 2025' 관련 배터리 3사의 차세대 기술 공개 보도 내용
문제점
보조금 축소로 인한 실구매가 상승: 2025년 전기차 국고 보조금이 최대 650만 원에서 580만 원으로 줄고, 보조금 100% 지급 대상 차량 가격 기준이 5,300만 원으로 낮아져 소비자의 가격 부담이 가중되었습니다.
출처: 탑라이더
근거: '2025년 전기차 구매보조금 개편방안' 행정예고 내용 보도
중저가 시장에서의 경쟁력 약화: 보조금이 줄어든 상황에서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산 LFP 배터리 기반의 중저가 전기차 공세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출처: 인사이트 (Korea Biz Review)
근거: 중국 CATL이 저가형 LFP 배터리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분석
대응책
기술 초격차를 통한 프리미엄 시장 선도: 전고체 배터리, 열 전파 차단 기술 등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는 압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전성과 성능이 중요한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의 주도권을 확고히 해야 합니다.
출처: ITBizNews
근거: 삼성SDI가 '열 전파 차단(No-TP)' 기술을, LG엔솔이 '46시리즈'를 선보이며 기술 경쟁력을 강조한 점
보조금 정책의 선택과 집중: 전체 보조금 액수는 줄이더라도, 다자녀 가구나 청년 생애 첫 구매자에게 혜택을 강화한 것처럼 정책 목표에 맞는 대상에게 지원을 집중하여 한정된 재원의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출처: 탑라이더
근거: 2025년 보조금 정책이 '청년과 다가구 혜택은 업'이라는 방향으로 개편된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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